학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학교

학교 목록

  1. 問] 좋은학교를 선택하기 위한 기준은 무엇입니까?

    각학교요람, 학교안내, 모집요강을 잘 살펴본 후에 희망하는 전공분야를 근거로 자신의 목적이나 능력에 맞는 학교를 선택해야하며, 학교 선택시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②학비는 어느정도인가 ③장학금은 받을수 있는가 등 장래 직업이나 진로문제를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2. 問] 지방대학으로 진학할 경우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유학상담자중 대다수 사람들이 도쿄로 유학을 희망합니다.  때문에 도쿄는 학교가 편중되어 있어 학교선택이 자유롭고 지방대학보다는 많은 정보와 장학금, 아르바이트 기회를 얻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은 주거비와 생활비가 상당히 싸며, 학생수가 적어 장학금의 기회가 많고 지역 주민들과의 친밀한 교류가 가능한 것 외에 무엇보다 좋은 자연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3. 問] 각 대학의 입시경쟁율 및 난이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대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명 국립대학 및 사립대학의 경우는 경쟁률이 높아 합격률이 상당히 저조한 편입니다만, 지방대학은 지원자수가 적어서 유학입시자의 대부분이 합격 합니다.

    입학난이도에 대해서는 어느 대학도 합격라인을 공개하고 있지 않으므로 일본어학교 진로지도 담당자나 수험경험을 가진 선배의 의견을 참조하여 자기의 능력에 맞는 대학을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4. 問] 유학생은 편입학을 할 수 있습니까?

    일본에서의 대학편입학은 그다지 일반적이지 않으며, 외국의 대학 2년차 또는 3년차인 자가 유학생으로서 일본대학의 2년차 또는 3년차로 편입할 수 있는 대학은, 국립 약57개교, 공립 14개교, 사립 161개교입니다.

    이 제도가 있어도 편입생을 위한 정원의 범위가 있는 곳은 적고, 학급 정원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만, 편입시키고 있습니다. 전문학교(전수학교 전문과정) 졸업자는 1997년부터 대학 편입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학생을 위한 특별 편입학시험을 실시하는 대학은 약70개교이며, 일반적으로는 대학학부의 1학년 신입생으로 입학할 때의 입학시험과 같습니다. 필요한 서류제출과 소논문 그 외의 필기시험 등을 실시합니다.

  5. 問] 연구생제도란 어떠한 것입니까?

    일본의 대학원에서 배우는 외국인 유학생 수는 일본 전체 유학생의 28%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그러나 일본으 대학원 입학은 그렇게 쉽지가 않으며, 대부분의 석사, 박사과정 입학은 실제 시험을 거쳐 선발하게 되므로 일본인 학생에 비해 여러모로 어려움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그러한 관계로 외국인 유학생은 대부분 연구생 과정이라고 하는 제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전공에 대한 실력을 쌓으면서 어학능력을 향상시켜 정규과정의 입학을 시도하게 됩니다.

    원래 연구생이란 개인자격으로 연구활동을 하는 사람을 말하며, 석·박사 과정의 학점이나 수료, 이수과목 등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러나 외국인 유학생에게는 이것이 석·박사과정에 진학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대학에 따라서는 반드시 이 과정을 거치도록 하는 곳도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은 그 대학원의 지도교수 밑에서 교수의 지도를 받으며 나름대로 대학원의 강의를 듣고, 연구활동을 하여 정규 석·박사과정 진학 준비를 하게 됩니다. 대학원 정규과정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고, 연구생으로 끝나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견실한 학습계획과 장래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6. 問] 대학에서 영어로 수업하고 있는 코스도 있습니까?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에 있어서 강의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거의 일본어로 행해집니다.

    현재,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영어에 의한 특별코스를 설치하고 있는 학부·대학원이나, 영어에 의해 단기유학 프로그램을 개강하고 있는 대학도 있습니다. 정규과정으로는 대학원의 공학계가 많으나 전체적으로는 아직 소수입니다.

  7. 問] 일본의 학위는 자국(한국)에서도 통용됩니까?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얻은 학위도 자국에서 얻은 학위와 동등하게 취급됩니다.

    다만, 나라에 따라서는 공무원으로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에 취직할 경우에 각각의 감독기관이 독자의 학위인정리스트를 작성하여 그것에 준하여 결정하는 일도 있으므로 미리 관계기관에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FAQ 검색

주소 : 48792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319, 1501호 (초량동, 부산YMCA) | 사업자등록번호 : 605-82-06450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사무처장 하숙경
TEL : 051-714-2182 | FAX : 051-441-7606 | E-mail : yuhak@kojac.or.kr
Copyrightⓒ 2015 KOJAC. All rights reserved